미국 중앙은행 Fed의 FOMC 회의란 무엇일까? 원달러 환율 변동성 이해하기

FOMC란 무엇일까?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미국의 통화정책을 책정하는 핵심 기구입니다. FOMC는 연방준비제도(Fed) 산하 조직으로, 통화와 이자율을 결정하고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FOMC의 정의와 역사

FOMC는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의 약자로,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뜻합니다. 이 조직은 1913년 12월에 제정된 연방준비법에 의해 1935년 3월에 설립되었습니다.

FOMC의 전신은 1923년에 설립된 공개시장투자위원회(Open Market Investment Committee) 였습니다. 이 위원회는 당시 뉴욕 연방준비은행 내에 설치됐고, 주로 국채 매매를 통한 통화공급 조절을 담당했습니다.

그러다 1935년 FOMC로 개편되면서 더 많은 권한과 기능이 부여되었고, 이후 미국 통화정책의 핵심 결정기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FOMC의 구성

FOMC는 총 12명의 위원들로 구성됩니다.

  • 7명은 워싱턴 D.C.에 위치한 연방준비제도의 이사들입니다.
  • 5명은 뉴욕, 보스턴, 필라델피아, 리치몬드, 애틀랜타,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등 12개 연방준비은행 중 개별 은행 총재들입니다.

이 12명의 위원 중에서 의장은 연준 의장이 맡습니다. 현재 제롬 파월(Jerome Powell) 연준 의장이 FOMC 의장직도 겸임하고 있죠.

나머지 연준 이사들은 대통령이 지명하고 상원의 승인을 거쳐 임명됩니다. 임기는 14년이며, 2년마다 일부가 교체됩니다.

반면 지역 연준은행 총재들은 해당 은행 이사회에서 선출합니다.

FOMC의 주요 임무

FOMC가 하는 주요 일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통화정책 방향 설정하기

물가와 경제성장, 고용 등 다양한 지표를 분석해 통화정책 방향을 설정합니다. 구체적으로 금리 인상/인하, 양적완화/긴축 등의 정책방안을 논의하고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중 FOMC는 경기 부양을 위해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반대로 최근 물가상승에 대응하여 금리인상으로 선회했죠.

둘째, 공개시장조작을 통해 통화규모 조정

Fed는 국채나 MBS(주택저당증권) 등 자산을 매매함으로써 시중의 통화량을 조정합니다.

FOMC는 이러한 ‘공개시장조작(OMO)’의 규모와 방향을 정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시장 유동성 확대를 위해 자산 매입 규모를 늘리거나, 반대로 인플레이션 잡기 위해 매입 규모 축소를 지시하는 것들이죠.

셋째, 필요 시 준비금률 조정

은행의 의무 준비금 규모를 변경해 통화량을 가감시키기도 합니다. 준비금률을 올리면 은행의 대출 능력이 제한되고 통화가 줄어듭니다. 이는 가끔 쓰이는 정책 수단으로, 주로 금리인상과 병행해 시행됩니다.

FOMC 정기회의

FOMC는 해마다 8차례의 정기회의를 갖습니다. 회의는 1월, 3월, 4월, 6월, 7월, 9월, 10월, 12월 등 격월로 열립니다.

다만 그중에서도 3월, 6월, 9월, 12월 회의가 특히 중요합니다. 이 4차례 회의에서는 당분간의 통화정책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언론에서 자주 언급되는 ‘도트플롯’이라는 통화정책 전망 자료도 바로 이 4회기 회의 때 공개되죠.

반면 1/4/7/10월 회의는 중간 점검 성격이 강합니다. 앞서 결정된 정책 기조에 대한 중간평가를 위해 열리죠.

통상 FOMC 정기회의는 2일에 걸쳐 진행됩니다.

  • 첫날에는 경제・금융 동향에 대한 보고서 리뷰, 토론을 진행합니다.
  • 둘째날 정식 회의를 개최하고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투표를 진행합니다.

투표 결과는 회의 종료 후 곧바로 발표되고, 의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설명합니다.

매파와 비둘기파

FOMC 위원들 사이에도 정책 선호도 차이가 있습니다.

  • 매파(hawk)는 긴축정책을 선호합니다.

인플레이션 잡기 위해서라도 과감한 금리인상과 통화규모 축소가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 반면 비둘기파(dove)는 완화정책을 선호합니다.

성장과 고용 확대를 위해 금리인하, 통화 확대가 필요하다고 믿죠.

최근 들어 Fed 전체의 정책 기조는 매파적 성향으로 돌아섰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파월 의장을 중심으로 금리 인상-양적긴축으로의 정책 기조 전환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는 1970년대 이후 가장 빠른 속도의 긴축 행보라고 할 수 있죠.

마무리

지금까지 FOM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경제와 금융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 기구의 정책방향은 우리에게도 중요한 시사점을 줍니다.

향후 미 중앙은행의 행보와 경기 흐름을 주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A

Q1. FOMC 회의와 연계된 키워드는?

FOMC 회의와 연계된 주요 키워드로는 도트플롯, 기준금리, 양적완화/긴축, 통화정책 등이 있습니다.

Q2. FOMC 위원의 임기는?

FOMC 위원 중 연준 이사의 임기는 14년으로, 2년마다 일부가 교체됩니다. 반면 지역연준은행 총재들의 임기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Q3. 최근 FOMC의 정책 성향은?

최근 들어 Fed 차원에서는 매파적 정책 성향이 강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제롬 파월 의장의 리더십 아래 금리인상-양적긴축 기조로 돌아섰습니다.

Last Updated on 2023-12-14 by WIT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