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사용 전략, 고정비용만 사용하고 전월실적 체크하기

신용카드 전월실적의 중요성을 알고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카드 전월실적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신용카드 전월실적이란?

전월실적이란, 신용카드사에서 정한 월 최소 사용 금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7월에 30만원을 사용하면 8월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죠.

카드사마다 전월실적 기준 금액이 다르지만, 보통 20-30만원 선에서 정해져 있습니다.

전월실적의 함정

하지만 이 전월실적은 여러 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첫째,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을 사용하도록 강제합니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그 금액을 무조건 써야 하죠.

둘째, 혜택을 받는다는 생각에 의도치 않은 과소비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언제 그만큼을 다 썼나” 하고 돌이켜봤을 때, 실제로 필요 이상으로 소비한 경우가 있더라고요.

실제 사례

제가 겪었던 실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평소에 신용카드로 20만원 정도를 소비했었어요. 근데 어느 순간부터 카드사에서 30만원을 써야 혜택을 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달은 편의점이나 커피숍에서 불필요하게 10만원을 더 소비했죠. 결국 혜택을 받기 위해 돈을 더 쓴 셈이었지요.

해결방안

이런 전월실적의 함정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첫째, 전월실적 제외 혜택이 있는 카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전월실적에 상관없이 일정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있으니 이런 걸 찾아보세요.
  2. 둘째, 무실적 체크카드나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실적 걱정 없이 필요할 때만 사용하면 되잖아요.
  3. 마지막으로, 고정비용에 대해서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통신요금 등 매달 지출되는 필수 비용에 한정하는 것이죠.

마치며

이상으로 전월실적의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월실적 제도는 과소비를 부추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혜택을 위해 더 소비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소비라고 볼 수 있죠.

편리하고 실용적인 점은 있지만, 전월실적과 무관한 무실적 카드나 혜택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Q1. 전월실적은 왜 문제일까요?

혜택을 받기 위해 의도치 않게 과소비하게 만드는 함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Q2. 전월실적 제외 혜택은 무엇인가요?

전월실적과 관계없이 일정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입니다.

Q3. 무실적 체크카드란 무엇인가요?

전월실적이 없어 필요 시점에만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의미합니다.

Last Updated on 2023-12-15 by WIT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