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에서 신저가란 무엇인가? 뜻과 의미 이해하기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종종 주식 시세가 크게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주식 용어로 ‘신저가’라고 합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신저가가 무엇을 의미하며, 왜 발생하는지, 신저가 종목을 매매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에서 신저가란?

우선 ‘신저가’의 정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신저가란 특정 종목의 주식 가격이 그 동안의 최저 가격인 ‘저가’를 새로이 갱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시장에서 거래되는 그 종목의 주식 가격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크게 떨어진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죠.

다시 말해 특정 주식 종목의 주가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 ‘신저가’입니다. 따라서 신저가는 주가 하락의 정도가 심각하다는 걸 보여주는 지표가 됩니다.

신저가 종류 – 절대저가와 상대저가

신저가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절대저가란?

이는 주식이 상장된 이후 해당 종목이 기록한 역대 최저 주가를 말합니다. 즉 그 동안 시장에서 거래됐던 그 종목의 주가 중 가장 바닥을 찍은 것이죠.

상대저가란?

이는 일정 기간 동안의 최저 주가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1년 동안의 최저가인 ‘연저가’, 6개월간의 최저가인 ‘반년 저가’ 등이 있습니다. 즉 최근 1년이나 6개월 기간에서 가장 낮았던 주가를 새로 갱신한 것을 상대저가라고 합니다.

따라서 절대저가의 경우 그 종목 전체 가격 변화 추이상 최저 점을, 상대저가의 경우 최근 일정 기간내 가격 추이에서의 최저 점을 의미합니다.

신저가가 생기는 이유

주가가 역사적 혹은 상대적 최저점으로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째, 펀더멘털 악화 때문

펀더멘털이란 기업의 실적, 재무상태, 성장성 등을 가리키는 말로, 이들 지표가 나빠지면 주가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실적 부진, 적자 전환, 매출 하락 등으로 그 기업 전반의 경영 상황이 악화되면 주가가 신저가를 기록할 수 있죠.

둘째, 시장 전체의 변동성 확대 때문

전반적인 경기 위축, 금리 인상, 정치/사회적 혼란 등 시장에 불확실성이 커지면 개별 종목 실적과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주가가 하락하기도 합니다.

신저가 종목 매매시 주의사항

주가 변동성이 심한 신저가 종목을 매매할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첫째, 변동성에 유의하세요. 신저가 종목은 가격 급등락이 심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매매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2. 둘째, 펀더멘털을 체크하세요. 기업 실적이 악화되어 신저가가 발생했다면, 실적 회복이 나타날 때까지는 주가 반등이 어렵습니다.
  3. 셋째, 손절 전략을 가져야합니다. 신저가 후 더 떨어질 경우를 대비해 손실 허용 범위를 정해 둬야 합니다.
  4. 넷째, 단타 보다는 장기 보유가 유리합니다. 당장 실적이 좋지 않더라도 장기 성장 가능성이 있다면 보유할 만합니다.
  5. 다섯째, 시장 전체 흐름을 살펴보세요. 시장 자체가 조정 국면일 때는 개별 실적과 상관 없이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6. 여섯째, 과도한 비중 투자는 지양합니다.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투자 비중은 제한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7. 일곱째, 전문가 자문을 구할 것을 권합니다. 복잡하고 위험도가 높은 만큼,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주식시장의 신저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저가 종목은 가격 변동성과 위험도가 모두 높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요구됩니다.

다만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전망이 유망하다면 매력적인 투자 기회로 볼 수도 있겠죠. 변동성에 유의하면서 꾸준히 관리한다면 좋은 수익을 낼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앞으로도 주식 투자시 유의해야 할 다양한 용어와 개념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관련된 Q&A

Q: 신저가 종목은 얼마나 오래 추적 관찰할 것을 권장하는가?

일반적으로 3~6개월 정도 신저가 종목의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간 동안 주가 추세 전환 징후가 나타나는지, 실적 개선 조짐이 보이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Q: 신저가 발생 후 반등 시점을 파악하는 데 가장 중요한 지표는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 개선 여부입니다. 매출과 이익 증가세로 전환되며 수익성이 좋아지는 것이 가장 크게 반영됩니다. 또 시장 전반에 대한 투자 심리 개선도 주가에 영향을 미치죠.

Q: 신저가 매수 시 적정 시점은 언제인가?

하락 추세에서 바닥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기간에 범위 안에서 등락을 반복하다가 하락 폭이 점점 축소되고 거래량이 늘어나며 반등의 모멘텀이 쌓이기 시작하는 시점을 추천합니다.

Last Updated on 2023-12-18 by WIT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