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저가란 무엇일까? 의미와 활용 매매 전략, 고려 사항

주식 저가는 특정 기간 동안 가장 낮았던 주식 거래 가격을 말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주식 가격은 시시각각 변동하기 때문에 저가 기준도 분석 대상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차트에서 일 단위로 분석할 때 저가는 그 날 최저 가격을, 분 단위로 볼 때는 그 시간 동안 가장 낮았던 가격을 가리킵니다.

주식 저가의 두 가지 의미

주식 저가에는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하나는 ‘구매 기회’입니다. 저가 수준에서 주식을 샀다면 그만큼 싼 값에 매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다른 하나는 ‘추가 하락 우려’입니다. 주가가 이미 하락 추세인 상황에서 저가가 형성되다 보니 공포심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식 저가에는 희망과 절망이 공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저가의 활용

주식 투자자들은 주식 저가를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저가의 추이를 보고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가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면, 앞으로도 더 떨어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추론할 수 있겠죠.

둘째, 저가 범위를 기준으로 매수나 매도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저가 부근에서 매수세가 몰리면 반등 시도로 보고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주식 저가 가격대의 특징

희망과 절망의 교차

앞서 설명했듯이 주식 저가에는 긍정과 부정의 정서가 공존합니다. 때문에 이 가격대에서는 투자자들의 마음도 급격하게 변화합니다.

주가가 연일 하락세를 달릴 때도 갑자기 매수 문의가 쇄도하면서 반등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후 다시 추세적 하락으로 돌아서기도 합니다. 희망과 절망의 교차가 빈번하다고 볼 수 있죠.

개인 판단의 영향력 커

또 주식 저가에서는 개인 투자자의 주관적 해석이 크게 작용합니다. 시장 전체 상황보다는 개인의 경험과 믿음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 저가 매매 시 유의 사항

전략 중시, 가격만 보지 말 것

주식 저가 수준이라고 해서 저점을 기록했다고 단정 짓기 어렵습니다. 가격 자체만 놓고 보지 말고 시장 전반 상황이나 장기적 주가 추이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매매 기준 명확히 정의할 것

저가라고 짐작하는 기준도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직관이 아니라 구체적인 근거를 가지고 판단해야 합니다. 모호한 기준으로 매매하다 보면 손해 볼 수 있습니다.

신중한 자세로 매매 결정할 것

주식 저가에서는 예측이 어렵습니다. 준비된 전략이 있다 하더라도 주가가 크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다각도의 검토 후 신중하게 매매를 결정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날짜 최고가 최저가
2022년 1월 3일 100,500 98,200
2022년 1월 4일 102,000 99,800

위의 테이블 데이터를 보면 2022년 1월 3일 코스피 지수의 고가는 100,500이고 저가는 98,200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월 4일에는 고가 102,000, 저가 99,800으로 저가 기준이 다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로 시각화함으로써 시계열 추이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습니다.

Q&A

Q1. 주식시장에서 저가 형성 시기는 언제인가요?

주식 저가는 주가가 하락 추세를 보이는 순간에 자주 형성됩니다. 특히 악성 시장 조건下에서 주가 변동성이 커지면서 저가 구간이 자주 갱신되기도 합니다.

Q2. 주식 저가 매수의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장점은 가격 메리트를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추가 하락 가능성이 있어 리스크가 크다는 것입니다.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Q3. 개인투자자가 주식 저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저가 형성 시 추이를 지켜보며 주가 흐름 예측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가 인근에서의 매매 동향을 보고 매수 기회를 포착하는 등 주가 분석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 on 2023-12-15 by WIT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