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가의 뜻과 의미 이해하기 | 매매 시 고려사항

주식에서 종가란 무엇일까요? 주식 종가는 매일 주식시장이 마감되는 시점에 형성되는 주식의 최종 가격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Closing Price나 Close Price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 주식이 오늘 오전 9시 개장시 2만원에 시작했다가 오후 3시 마감시 2만 5천원에 마지막 거래가 이뤄졌다면, 이날 삼성전자의 주식 종가는 2만 5천원인거죠.

제가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 때, 주식 용어들이 매우 생소했습니다. 특히 ‘주식 종가’라는 말은 문맥상 짐작가는 그 의미였지만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하지만 경험을 쌓아가면서 점차 주식 종가가 주식 투자와 분석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 주식 종가가 중요한가?

매일 오후 3시 30분,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정규 마감 시간이 되면 그날 주식 종가가 발표됩니다. 동시호가 제도에 의해 마지막으로 거래된 주가가 바로 주식 종가입니다.

주식 투자자들에게 이 종가는 하루 동안의 주가 변동과 시장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또 종가 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하기도 합니다.

제 주식 투자 전략 가운데 하나는 ‘종가 전략’인데, 이는 종가를 기준으로 매수나 매도의 시점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종가매수 전략 예시

종가 기준선을 하나 정한 후 그 선 밑으로 떨어지면 매수하고, 선 위로 올라오면 매도하는 식의 전략입니다. 이런 종가 중심적 전략은 제가 실제로 수익을 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종가 형성 시점과 기준

일반적으로 주식 종가는 그날 주식시장 정규 마감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달리 기준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분봉 차트에서는 3분 마다 주가를 기록하는데, 여기서도 3분마다 마지막 시점의 가격이 종가가 됩니다.

주봉 차트의 경우에는 일주일 기준으로 그날까지의 주가 변동을 보여주는데, 마지막 거래일의 종가가 주봉 차트상 주간 종가가 됩니다.

이처럼 분석 기간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종가의 의미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종가 형성 시점의 특징

제 경험으로는 주식시장 마감 시점에 여러 특징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치열한 매매 경쟁입니다.

수많은 투자자들이 일몰 장마감 호가 전쟁을 벌이듯 이 시점에서 매수세와 매도세가 충돌합니다.

또 예상 종가 제도에 의해 급등락을 반복하면서 종가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 이 때문에 손해 본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주의깊게 관찰하다 보면 동시호가 시간에 발생하는 이런 현상의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종가매매 시 유의 사항

종가 형성 시점을 기준으로 주식을 매매한다면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1. 첫째, 예상치 못한 주가 급등락에 주의하세요. 시장가 매매 시 특히 위험합니다.
  2. 둘째, 매매 주문이 제때 체결되는지 확인하세요. 지정가 주문의 경우 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셋째, 가격과 체결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어느 쪽을 중시할 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체결 확률을 높이기 위해 시장가 매매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다만 가격 변동성에 대비해 손절 매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Q&A

Q1. 주식 종가의 정의가 무엇인가요?

“주식 종가”란 매일 주식시장 마감 시점에 형성되는 주식의 최종 가격입니다. 즉, 그 날의 장가격이죠.

Q2. 주식 종가가 형성되는 시점의 특징은 뭔가요?

마지막 호가 전쟁처럼 치열한 매매 경쟁이 벌어집니다. 주가가 급등락할 수도 있습니다. 매수세와 매도세가 충돌하는 과정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Q3. 종가매매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주가 급등락에 주의하고, 매매 주문 체결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가격과 체결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ast Updated on 2023-12-18 by WIT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