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순위채권에 투자할 때 알아야 할 모든 것 | 개념과 뜻 투자시 고려사항

오늘은 최근 투자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후순위채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후순위채권이란 무엇일까요?

후순위채권은 사실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투자상품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회사가 파산할 경우 다른 채권들에 비해 변제순위가 밀리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 K사가 후순위채권을 발행했다고 합시다. 그런데 K사의 경영이 악화되어 파산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 경우 K사의 자산을 처분해 채권자들에게 돈을 갚아야 하는데, 후순위채권 소유자는 일반채권 소유자들에 비해 변제를 받기가 어려워집니다.

위험과 수익 사이에서

후순위채권 투자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이 “위험과 수익간의 균형” 입니다. 변제 순위가 밀리는 위험을 감수하고, 그 대신 높은 이자를 기대하는 것이죠.

저도 얼마전 C사의 후순위채권에 투자한 적이 있습니다. C사는 수익성이 좋지 않아 일반채권의 금리가 연 2% 선이었는데, 후순위채권은 무려 연 4%의 금리를 제시했습니다. 결국 저는 높은 수익 위주로 섣부르게 투자했지만, 이후 C사의 영업이 악화되어 손실을 보기도 했죠.

기업분석의 중요성

이렇듯 후순위채권 투자시 위험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단순히 높은 금리만 봤다간 피해 볼 확률이 큽니다.

따라서 발행 기업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재무상태와 경영상황 뿐 아니라, 외부 경제환경이나 업종 동향 등도 주의 깊게 보아야 합니다.

저 또한 앞으로는 이런 면밀한 기업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신중하고 안전한 후순위채권 투자를 해야겠다고 다짐한 상황이랍니다.

후순위채권 투자시 유의사항 정리

  • 변제순위가 밀리는 리스크 충분히 인식
  • 철저한 기업분석을 토대로 투자 여부 결정
  • 단기적 수익위주보다는 장기적 안전성 제고

이상 후순위채권에 대한 제 견해를 밝혔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들

Q. 후순위채권이 일반채권보다 수익률이 높다면, 왜 덜 알려져 있나요?

A. 높은 수익률만큼 위험도가 큰 투자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변제순위 밀림 리스크로 원금손실 가능성도 있습니다.

Q. 후순위채권은 어떤 투자자에게 적합한가요?

A. 위험감수능력이 높은 공격투자형에 적합합니다. 보수적 투자성향의 경우 위험회피경향이 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Q. 실제 상장기업의 후순위채권 수익률은 어느정도 되나요?

A. 업종과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연 4~8% 수준의 금리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Last Updated on 2023-12-10 by WITCL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