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서 조건부지정가 주문이 무엇일까? 알아보자

조건부지정가란 무엇일까? 조건부지정가는 주식투자시 자주 사용되는 주문 방식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조건부지정가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 조건부지정가는 투자자가 정한 가격으로 주식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경우, 장마감시에 시장가로 전환되어 체결되는 주문 방식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주식시장 정규매매시간 동안에는 투자자가 지정한 가격으로 주문이 유효합니다. 하지만 그 가격으로 주문이 체결되지 않고 매매 마감시간이 도래하면, 당일 종가로 주문 가격이 변경되어 체결을 보장해주는 주문 유형이 바로 조건부지정가 주문입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조건부지정가는 지정가와 시장가가 혼합된 주문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정가의 장점인 정확한 가격 지정과 시장가의 장점인 당일 체결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는 것이죠.

조건부지정가의 장단점

그렇다면 조건부지정가 주문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장점

첫째, 원하는 가격으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투자자는 정확한 매수/매도 단가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정가 주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둘째, 당일 체결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장중에 주문 가격으로 체결이 되지 않더라도, 장 마감시에 시장가로 전환됨으로써 당일 체결을 확정짓습니다. 시장가 주문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죠.

단점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일까요? 시장가로의 전환에 따른 리스크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중에 희망 가격으로 체결이 되지 않아도 매수/매도 의사가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순간에 시장가로 전환되면서 예상치 못한 가격으로 체결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주가 변동성이 심한 종목일 경우 이 리스크는 더욱 커집니다.

조건부지정가 매수 주문 방법

그렇다면 실제로 조건부지정가로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주식사이트나 모바일앱을 통해 주문 화면으로 들어가면, 주문 종류 중 “조건부지정가”나 “조건부” 등의 메뉴를 선택합니다.

조건부지정가 매수 주문의 핵심 포인트는 바로 매수 단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 매수 단가는 반드시 현재 주가보다 낮아야 합니다.

이는 조건부지정가 주문의 기본 원리 때문입니다. 현재가와 같거나 높으면 즉시 체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주가가 5,000원인 종목을 4,500원에 매수하고 싶다면, 조건부지정가 주문 시 4,500원으로 매수 단가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 외에 주문 수량 등은 일반 지정가 주문과 동일한 입력 방식을 따릅니다.

조건부지정가 매도 주문 방법

반대로 보유 주식을 조건부지정가로 매도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매도 단가의 결정입니다.

매도 단가는 현재 주가보다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현재가나 그보다 낮은 가격으로 설정하면 즉각 체결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보유 주식의 현재 주가가 5,000원인 경우, 5,500원에 매도하고 싶다면 조건부지정가 주문 시 매도 단가를 5,500원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수량 입력 등 기타 사항은 지정가 매도 주문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조건부지정가 주문 시 유의사항

조건부지정가로 주식을 매매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가격 설정의 정확성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매수/매도 단가 설정 시 가장 큰 실수 요인이 됩니다.

단가를 현재가와 유사하게 잘못 입력하면, 주문 직후 즉각 체결되어 원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가 결정 시 정확성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명확한 목적성

조건부지정가 주문은 “당일 체결” 보장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중에 주문 취소할 가능성이 있다면, 리스크를 상쇄할 만큼의 뚜렷한 목적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 점은 조건부지정가 주문 방식의 특성상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가 전환에 따른 리스크 인식

마지막으로 시장가 전환에 따른 리스크도 명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희망 가격을 크게 벗어난 수준에서 시장가 전환이 될 경우, 생각치 않은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사전 인식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조건부지정가 주문의 실제 사례

이제 실제 사례를 통해 조건부지정가 주문 활용 방안을 살펴보겠습니다.

포트폴리오 조정 목적

조건부지정가는 포트폴리오 조정 목적으로도 적극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종목과 B 종목을 보유 중인데, A 종목 비중을 줄이고 B 종목 비중을 늘리고 싶은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이 경우 A 종목을 조건부지정가로 매도 주문을 걸어둡니다. 장중에 희망 가격으로 체결되면 좋고, 아니면 장마감시 시장가로 전환되어 체결됨으로써 A 종목을 정리하고 B 종목 매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당일 매수/매도 목적

또한 조건부지정가는 당일 매수나 매도를 확정하고 싶은 목적으로도 유용합니다.

장중 주가 변동을 지켜보다가 “지금이 매수/매도 타이밍”이라고 판단되면 조건부지정가 주문을 걸어둡니다.

이를 통해 당일에 거래를 확정지을 수 있습니다.

주문 체결 여부에 상관없이 장 마감 전까지 기회를 보장받는 셈이죠.

결론 및 정리

지금까지 조건부지정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조건부지정가는 지정가와 시장가의 장점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주문 도구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정확한 가격 설정, 명확한 목적성 확보, 시장가 전환 리스크 인식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점을 유념하고 조건부지정가를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주식 투자를 위한 또 하나의 무기가 될 것입니다.

Last Updated on 2023-12-27 by WITCLUB